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업공부] 현대공업

by 주식명작 2022. 10. 28.

[기업공부] 현대공업

 

안녕하세요 주식명작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섹터 한 종목으로 현대공업이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공부] 현대공업

 

현대공업 기업현황

 

시장이 지금 반등을 좀 시작을 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시장을 끌고 올라가다가 이제는 반도체가 좀 쉬어갈 때가 됐습니다. 그동안 2차 전지 삼성 SDI가 매우 강하게 치고 올라갔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시장을 좀 받치고 지수를 견인하는 그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이 빠지는데도 불구하고 오늘 우리 시장은 굉장히 견조했습니다. 이제는 지수가 조금 더 올라갈 여지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어느 쪽으로 움직일지 한번 판단을 해보겠습니다. 

 

현대공업 차트1

 

코스피지수가 오늘 매우 좋았습니다. 1.74% 정도 올라가면서 굉장히 양호했는데 차트적으로 볼 때 매우 예뻐졌습니다. 지금 이 구간에서 공방을 펼치다가 이 갭을 메꾸고 가는 중입니다. 갭을 메꾸면서 올라가는데 이제는 여기까지 올라갈 여지가 좀 있어 보입니다. 더 올라갈지는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아무튼 한 번 정도 치고 올라갈 시기가 있다는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매물대 비어 있는 구간을 한 차례 치고 올라가는 그런 구간이 좀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주 한 일주일 정도 차트가 올라갈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동안 안 갔던 섹터가 이제 자동차입니다. 미국발 악재에 의해 올라가지 않고 있는 모습인데 만약에 지수가 더 올라간다면 자동차 섹터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현대차나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만도 이런 것들을 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현대공업은 시가총액이 1천억 원이 안 되는 기업으로 급등락이 매우 심한 기업입니다. 그래서 이 기업을 적극적으로 매수하기는 좀 어려울 것 같고 단기적으로 자동차 속도가 움직인다면 한 번 정도 주가 시세가 분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주 소액을 가지고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소액으로 보수적으로 접근하라는 의미는 이제 시가총액이 매우 작으니 등락이 너무 심합니다. 손해도 날 수 있습니다. 

 

현대공업 차트2

 

 

차트를 보면 단기적으로 거래량이 좀 들어왔습니다. 아주 높은 거래량은 아니지만 윗꼬리 달린 음봉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이 가격 라인을 지지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20일선에 딱 걸려있는 모습입니다. 한 번 정도의 슈팅이 나올 가능성이 좀 있어 보입니다. 다만 이제 현대차나 기아가 먼저 움직여야 되겠죠. 자동차 섹터에 긍정적인 뉴스가 나와야 움직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씀을 드릴 수가 있고 한 차례 정도는 반등이 나올 만한 파동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주봉으로 보더라도 4주 빠졌다가 올라오고 파동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제 뚫고 신고가라고 하기는 굉장히 어려워 보이고 많이 내려왔기 때문에 한 차례 반등 정도 나오는 구간으로 들어가지 않을까 2주 내지 3주 정도 올라갈 것을 보고 대응을 해도 괜찮아 보입니다. 

 

현대공업 사업개요

 

현대공업의 주요 제품은 자동차 내장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관련 뉴스를 보겠습니다.  '현대차 3조 전기차 전용 대규모 공장 건설 소식의 강세'는 현대차 쪽에 납품하다 보니까 현대공업도 이제 수혜를 볼 수가 있겠습니다. 자기 주식 취득 신탁계약 연장 이런 것들은 긍정적인 뉴스인데 실제로 취득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제네시스, 아이오닉 신차 효과 전망에 강세라는 뉴스도 있습니다. 실적은 나름 흑자를 기록하는 기업입니다. 돈을 버는 기업입니다. 매출액이 2400억 원 영업이익이 131억 원으로 괜찮은 기업입니다. PER는 8.89배, 유보율도 좋고 부채 비율도 낮고 괜찮습니다. 시가총액이 아주 작은 것을 제외하고는 괜찮습니다. 재무제표를 보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실적은 괜찮고 매출액이 2400억 원인데 시가총액이 900억 원 밖에 안됩니다. 좀 저평가돼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한 주당 1만 원 이하로 개인들의 관심은 좀 많을 것 같습니다. 주가가 급등락 하는 경향을 보이고 며칠 정도 분할 매수하다가 급등하면 매도 정리하는 방식을 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좀 단기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외국인들은 조금 사고 있습니다. 지분현황을 보면 유동주식수가 46.62% 지배 구조는 안정적이고 괜찮습니다. 전자공시를 보겠습니다. 자본금 변동 내역은 없고 매출 수주 상황을 보면 수출보다는 국내에 납품하는 기업으로 현대 계열회사는 아니지만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그런 기업으로 보입니다. 현대차에 좋은 뉴스가 발생하면 이 기업도 영향을 받아 주가가 움직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시가총액이 아주 작은 것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좀 괜찮은 기업입니다. 수출보다는 국내에 의존하니 좀 괜찮아 보이나 주가가 많이 빠진 것은 좀 아쉽습니다. 최근에 매우 시장 환경이 안 좋으니 좀 빠진 것도 있고 이 가격을 넘어서는 흐름이 한번 나왔으나 매우 세게 빠집니다. 단기적으로만 수익을 보고 나오는 전략이 가장 좋아 보입니다. 이것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유튜브로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1-tUT9g3Fhw





댓글